식이장애
식이장애는 체중과 체형에 지나친 관심을 보이며, 식사행동에 이상을 보이는 장애를 말합니다.
식이장애의 증상

식이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분노(화), 슬픔, 우울, 불안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폭식과 과식으로 해소하려고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지나친 식이제한 다이어트로 인한 배고픔이 과식과 폭식의 원인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식이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폭식, 거식을 하지 않기 위해 엄격한 다이어트 규칙을 지키려고 하지만 오히려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많은 좌절을 경험하게 됩니다.

  식이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체형이나 체중에 지나치게 집착하면서 살이 찌는 것을 두려워하며, 자신을 평가하는데 있어 체중이나 체형이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다른 사람과 만나는 것을 꺼려하며 이런 증상을 보이는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하며 문제를 숨기려는 경향이 짙어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이 문제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이장애 요인
① 가족의 지나친 과보호나 무관심 속에서 성장한 여성이 다이어트를 할 경우
② 소아 비만이거나 약간 과다체중이었던 사람이 다이어트를 할 경우
③ 집안에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는 여성이 다이어트에 집착할 경우
④ 여대생 중에서도 외모와 체형에 신경 써야하는 학과에 다니는 경우(예:무용학과)
⑤ 자신이 이전에 우울증으로 고생한 적이 있었던 경우
⑥ 다이어트를 하고 이에 집착하는 경우
⑦ 어린 시절 성적인 학대를 받았거나 또는 신체적인 학대를 받은 여성
⑧ 대인관계에서의 신뢰감 결여
⑨ 주위로부터 마른 몸매에 대한 압박감을 많이 받은 사람
⑩ 불확실한 자기정체성, 불안정한 정서 등의 성격적 특성이 있는 여성이 다이어트를 할 경우
⑪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고 남의 말만 따르는 순종형
⑫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에 대한 공포